교리공부 제7과/ 하나님의 목적과 예정 2004-05-17 10:26:42 read : 24258 내용넓게보기. 프린트하기
1.하나님의 목적(目的)
1)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의 사역의 제일 첫 순서는 영원한 목적을 정하신 것이다.
2)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따라 정하신 그의 영원한 목적과,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그의 영원한 계획을 하나님의 작정이라고 한다. (목적=작정=계획) 이 작정 안에는 하나님의 영원한 사역의 전과정이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다 포함되었다.
3)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이 기초가 되어 정하신 것이므로 그의 사랑과 의로우심에 조화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완전하고 영원하며 불변적이다. 하나님의 전지 전능하심에 일치한 것이므로 유한한 지능을 가진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면이 많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시고 기쁘신 뜻은 그의 피조물들에게는 영원한 은총과 축복을 받음이 되고, 하나님께는 영광의 찬미가 되기에 적합한 것이다.
4) 자존하신 하나님의 그 목적(그 기쁘신 뜻)은 택하신 자들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하사, 하나님과 같은 흠 없는 거룩한 자녀들이 되게 하시고, 또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충만으로 만물을 충만케 하여, 만물로 하여금 하나님께 영광의 찬송을 영원토록 돌리게 하려 하심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당면적 목적은 택하신 자들의 구원이요,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충만을 (그의 택하신 자들로 시용하여) 만물에게 충만케 하사 모든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데 있다 (엡1장).
5) 하나님께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모든 것을 다 예정하셨는데, 그 예정 안에 창조와, 섭리와, 구속 등 하나님의 영원한 사역 전 과정이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다 포함되어 있을 뿐아니라, 모든 창조와 섭리와 구속의 역사는 이 예정대로 성취되고 있다.
6) 그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든 피조물의 모든 활동과 그것의 영원한 결과까지도 낱낱이 다 예정되었다.(엡1:11, 행17:26, 잠 16:33, 엡2:10,벧전2:8).
2.목적과 예정의 불변(不變)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에 의해 선정된 그의 영원하신 목적, 곧 기쁘신 뜻과 계획은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과, 불변의 뜻과, 전지의 지능(知能)으로, 예정하신 것이기 때문에 수정이나, 변경이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목적과 예정은 완전하고, 영원하고, 불변적이다. 이 사실은 우리들의 구원도 불변적이요, 견고한 것임을 믿게한다.
3.목적의 성취(成就)
1) 하나님은 의지세계에서 그의 주권적 의지(主權的意志)로 작정하고 예정하신 것을,
2) 역사세계에서 그의 주권적 능력(主權的能力)으로 성취(成就)하신다.(시46:10, 눅22:22, 행2:23, 롬9:15-23)
4.예정(豫定)
1) 예정은 하나님이 기쁘신 뜻대로 세우신 목적을 구체적으로 이루시기 위하여 영원 전 그리스도 안에서 전지의 지식과 주권적 의지로 정(定)하신 것이므로 주권적이요 무조건적이며 영원불변적이며 불가항력적인 것이며, 그의 사랑과 선하신 속성으로 정하셨기에 매우 은혜로운 예정이다.(행2:23, 롬9:15-23, 엡1:5,9,11, 딤후1:9)
2) 그러나 하나님의 예정은 전지 하심으로 자유성을 가진 피조물들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을 미리 아시고 그들의 미래적 행동을 근거하여 예정하신 것이 아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대로 미리 아시는 것이다.
① 인격적 피조물들에게 자유성을 주실 것도 예정하셨으며,
② 그 자유성으로 선악을 선택할 것도 목적 안에서 예정하셨으며,
③ 선택한 선악의 영원한 보응까지를 하나님이 다 예정하시고,
④ 하나님이 예정하신 그대로 성취시키신다.
3) 하나님은 그의 예정하신 바를 예지 하신다.
4) 하나님의 예정의 전부는 그의 목적 성취를 위한 것이다.
5) 하나님의 영원 불변성은 그의 예정이 그의 영원 불변적 속성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6) 그러므로 하나님의 목적과 예정과의 관계는-
① 전체적으로 통일적 의도이다.
② 유일 목적의 성취를 위한 것이므로 단일적(單一的)계획이다.
③ 영원하신 목적 달성에 있어서 효과적(效果的)이다.
(행2:23, 행4:28, 롬9:11, 롬11:5, 엡1:3-5, 엡1:10-11, 엡2:10, 엡3:11)
5.예정(豫定)과 섭리(攝理)
1) 하나님의 예정의 범위를 벗어난 어떤 존재나 활동이 있을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모든 것은 합력 하여 성도의 구원을 돕는 것뿐이다.
2) 우리의 현실에서 어떤 존재나 어떤 활동이나 어떤 결과를 만나게 되든지, 이 모든 것들은 다 예정 안에 들어 있는 것이 때를 따라 하나님의 전능의 섭리에 의해 나타난 것으로서 우리의 구원의 협조를 위해서 있는 것이다.
3) 현실에 피동 되어 현실을 무시(無視)하거나, 놀라거나, 낙망(落望)이나, 비관(悲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신망(信望)함으로 그의 뜻을 찾아 순종하는 일만 하면 모든 것이 합력 하여 선(善: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의 사람과 행위)을 이루게 된다(롬8:28-30, 약1,2-4, 벧전1:5-7, 엡1:11-14, 살전5:16-18).
4) 하나님의 예정은 구속의 은총을 입은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경배하며 말할 수 없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도록 일깨워준다. 하나님의 예정은 그의 사랑과 지혜와 능력 안에서 되었다. 그러므로 예정교리는 그의 백성들로 하여굼 전적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어떤 현실을 만나든지 구원의 유익을 위한 것임을 인정하고 소망 가운데서 오직 믿음으로 살아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야함을 가르친다.
1.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께서 제일 처음에 하신 일이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목적을 말하시오.
3. 하나님의 예정을 말하시오.
4. 당면한 현실에서 하나님의 예정을 믿는 자의 할 일은 무엇입니까?
하나님 아버지의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택하여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 되게 하사 만물 가운데서 하나님의 충만으로 충만 시킬 수 있는 복의 기관이 되도록 구속하사 영생하게 하심을 감사하나이다.
우리를 맹목적인 운명이나 우연에 맡기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의 목적 안에 있게 하사 예정과 섭리의 협조를 입게 하셨사오니 아버지께서 목적하신 대로의 사람과 행위가 이루어지도록 범사에 감사하며 소망 중에 주를 사랑하므로 어떤 현실에서나 주의 뜻 안에서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 아 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