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의 궁극적 구원관 2008-03-16 08:27:56 read : 39568 내용넓게보기. 프린트하기
칼빈주의 5대 교리는 17세기 초 1618년 11월 ~ 1619 년5월까지 신앙의 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도르트회의에서 벨직신앙고백서를 재정립하여 발포한 것이다.
칼빈주의 구원론을 5개의 교리형식으로 확립하고 있으나 구원론 분야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오직 단 한 개의 교리만 있는 것이다. 즉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 하신다는 것이다.
성부, 성자, 성령 3위의 하나님은 최상의 지혜와 능력, 택한 백성의 구원을 이루시러 는 사랑으로 함께 역사하시는 3인격이신데 성부는 택하시고 성자는 구속 하심으로 성부의 뜻을 완전히 이루시고 성령님은 중생을 시킴으로 성부와 성자의 목적을 실행 하신다.
구원하신다 라는 것은 죄의 죽음에서 영광의 생명으로 인간을 이끌어 내시는데 포함된 모든 것을 하시되, 처음부터 끝까지 하신다. 즉 구원을 계획하시며, 이루시며, 교통하시고, 부르시고, 보호하시고, 의로 여기시고 선화 되여 영광스럽게 하신다.
죄인들 라는 것은 인간이 하나님이 아시기에는 그들은 죄가 있으며 약하고 무기력하며 무능하며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나 그들의 영적 운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적 무능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신다 라는 것은 삼위일체의 사역의 통일성을 깨뜨리거나 구원성취를 하나님과 인간으로 나누어서 그 결정적 역할을 인간의 것으로 하거나. 혹은 죄인이 그의 구원의 찬양을 그의 구세주와 나누어 가지기 위하여 자기의 무능력을 감춘다고 해서 약화 되어질 수 없는 것이다.
이것이 5대 교리가 확립되어지는 데 관련되는 것이 칼빈주의 구원론의 유일한 교리이다. 그러나 처음 부터 구체적이며 완전한 과거, 현재, 미래의 그 구원은 예수그리스도 것이며, 세세 무궁토록 영광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이라고 하였다.
【1】 문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그 체계가 5대 교리로 어떻게 공식화되는가 하는 문제나 안이라 5대 교리 그 체계가 성경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어떤 신학적인 체계의 정확성을 결정하는 마지막 그 표준은 계시되고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는 것이다.
비록 5대 교리를 각기 독립된 제목하에서 취급하고 성경본문은 그 교리들을 독자적으로 분류해서 지지하는 것으로 취급하지만 그 본문들을 순수하게 독자적인 근거로 평가해서는 안이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5대 교리들은 진리의 독립되고 분리된 단위로서 성경이 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5대 교리들은 잃어버린 죄인들을 회복시켜 주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나타내 주시는 성경적인 멧세지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상호관계를 갖고 있는 체계적인 교리이다. 이러한 교리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적절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교리를 고찰할 때는 나머지 교리의 빛 하에서 연구해야 한다. 왠야 하면 그 교리들은 서로 설명하고 상호보완적이기 때문이다.
【2】5대교리 대하여
1) 교리에
칼빈주의는 인간의 전적 부패라고 말하는 것은 인간의 본질이 부패 하고 비정상적이며 죄악 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적 이라는 형용사는 죄인마다 그의 가능한 행동과 사상이 완전히 라는 뜻보다는 인류 전체가 죄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부패는 인간의 육체적, 영적 모든 부분에 확대되어 죄가 사람의 모든 기능과 마음과 의지에 영향을 주고, 타고난 부패의 결과로 인간은 어떠한 영적 선도 행할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을 칼빈의 인간의 전적 무능력 이라고 말한다. 이 무능력은 영적인 무능력이다. 이것은 죄인이 영적인 파산자가 되어서 스스로 구원에 관하여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표준으로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도 덕행을 행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의 표준으로 판단할 때 구원받지 못한 죄인은 참된 선을 행할 수가 없다. 자연인은 노예가 되고 사탄의 자손이며 하나님에게 반역하여 진리에 어두우며 자신을 구원할 수 없고 구원을 위해서 스스로 준비하지 못한다.
인간은 본래 창조주로부터 부패하고 타락한 상태로 온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의롭게 지으셨으며 아담의 본성에는 죄악이 전혀 없었고 아담의 의지는 원래 죄의 지배에서 자유 하였으며 죄악을 선택할 그러한 압력 아래 있었던 것도 아니다. 오직 아담이 타락함을 인하여 그 자손과 후손에게 영적 사망을 가져 온 것이다. 그리하여 아담 자신과 전 인류를 영적 멸망으로 들어가게 했으며 자신과 그 후손들은 영적 세계에서 바른 선택을 할 능력을 상실했다. 아담의 자손은 선택의 자유는 있지만 죄악의 본성을 가지고 출생했기 때문에 영적인 선과 악을 선택할 능력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결론적으로 사람의 의지는 아담의 의지가 타락 전에 자유로 왔던 것과 같이 더 이상 죄의 지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제 9장 3절에는 이 교리의 간결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분명히 하고 있다.
사람은 죄의 상태에서 타락함으로써 구원에 따르는 어떤 영적 선을 원하는 모든 능력을 전부 상실하였다(롬 5:6;8:7,요 15:5).그러므로 타락한 인간은 선을 행하기를 싫어하며(롬 3:10,12),죄 안에 죽어 있어서(엡 2:1,5,골 2:13)자기의 힘으로는 회심하거나 회심하기를 준비하지도 못한다(요 6:44,65,고전 2:14,엡 2:2-5,딛 3:3-5).
2) 성경적 지지
(1) 아담이 범죄한 결과로 인류가 죄 중에 출생하여 그 본질상으로 영적 사망이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
창 2:16,17;3:1-7,엡 2:1-33,롬 5:12,골 2:13,시 51:5;58:3,요 3:5-7
(2) 타락의 결과로 사람은 영적 진리에 눈이 멀고 귀머거리가 되었으며 마음은 부패하고 악하다.
창 6:5;8:21,전 9:33,렘 17:9,막 7:21-23, 요 3:19, 롬 8:7,8, 고전 2:14, 엡 4:17-19;5:8, 딛 1:15
(3) 죄인이 성령의 중생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새롭게 나가기 전에는 저희는 마귀의 자식이며 그 지배 아래 있으며 죄의 종이다.
요 8:34,44,엡 2:1,2,딤후 2:25,26,요일 3:10;5:19,롬 6:20,딛 3:3
(4) 죄의 통치는 보편적이며 모든 사람은 죄의 세력 아래에 있다.그러므로 의인은 하나도 없다.
대하 6:36,욥 15:14-16,시 130:3,사 53:6,64:6,롬 3:9-12,약 3:2,8,요일 1:8,10
(5) 영적 사망상태에 있는 사람은 스스로는 회개할 수도 없고 복음을 믿거나 그리스도에게 올 수도 없다.사람은 스스로 그의 본성을 변화시킬 능력이 없으며 구원을 위하여 준비할 수도 없다.
욥 14:4,렘 13:23,마 7:16-18;12:33,요 6:44,65,롬 11:335,6,고전 2:14,고후 33:5
【3】무조건 선택 대하여(Unconditional Election)
1) 선택의 교리
아담의 죄로 인하여 그의 후손들은 죄악 되고 버림받은 죄인으로 태어나며 타락된 피조물인 그들은 창조주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를 원하지 않으며 이 세상의 신을 쫓고 마귀의 뜻을 따라서 행하기를 즐겨 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결국 스스로 자신을 하나님과 단절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받을 권리를 상실했다. 하나님이 그들의 죄와 비참함에 버려두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위해서도 구원을 하실 책임은 전혀 없으셨다.
그러나 성경은 여기에서 하나님의 선택교리를 가르쳐 주고 있다. 선택의 교리는 창세 전에 타락한 아담의 자손 중에서 어떤 개인들을 그들이 받기에는 합당하지 않은 은택의 대상으로서 선택하신 것을 선포하는 것으로 이 교리는 오직 선택하신 자들만 구원하시기로 목적한 것을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은 그의 권위와 능력으로 만인을 구원하실 수도 있고 한 사람도 구원하시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두 가지를 다 원치 않으시고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고 다른 사람은 그 구원에서 제외 하시는 길을 택하셨다. 특정한 죄인을 구원하시기로 한 영원한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의 어떤 행위를 미리 보시고 하신 것이 아니라 다만 하나님의 기쁘신 뜻과 그의 주권적 의지에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선택은 사람이 장차 어떤 일을 행할 것과 어떤 조건에 따라서 결정한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의지의결과 이다.
구원하시기로 택하지 않은 자들의 악한(마귀) 계획과 자유는 간과(看過)하시고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공평함을 의심할 권한은 피조물인 인간에게는 없다.
선택의 교리는 사람의 죄와 부패로 파산되었던 사실만이 아니라 위계간의 영원한 언약과 관계된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 왜냐하면 선택은 성부 하나님이 일정한 수의 죄인들을 죄악 된 세상에서 택하시고 성자 예수님에게 그의 백성이 되도록 주신 이 언약을 실행하신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 언약이라는 용어 아래서 성자는 성부께서 자기에게 택하여 주신 사람들을 구원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행하시기로 동의 하셨으며 성령은 성자께서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보장하신 구원을 그들에게 적용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선택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의 한 국면이기 때문에 선택을 구원의 국면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선택의 행위 자체는 구원이 안이다.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신다는 표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의 교리는 인간의 죄와 구속과 속죄에서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성부의 선택 행위는 택한 자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희생하신 성자의 구속 사역과 관련되어야만 하고 택함을 받은 자가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시는 성령의 중생 역사 과 관련되어야만 한다.
2) 성경적 지지
(1) 일반적으로 이 교리가 보여주는 것은 하나님께 택한 백성에게 구원과 영생을 주시기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신10:14,15,시 33:12;65:4;106:5,학 2:23,마 11:27;22:14;24:22,24,31,눅 18:7, 롬 8:28-30,33;11:28,골 3:12,살전 5:9,딛 1:1,벧전 1:1,2;2:8,9,계 17:14
(2) 창세전에 하나님이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다.그의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들이 행할 응답이나 행동을 예견하시고 하신 것이 아니다. 신앙과 선행은 하나님의 선택의 결과 이지 원인은 아니다.
*하나님이 선택하셨다. 막 13:20,살전 1:4,살후 2:13
*하나님의 선택은 창세전에 하신 것이었다.-엡 1:4,살후 2:13,딤후 1:9,계 13:8;17:8
*하나님은 특정한 개인들을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으며 그들의 이름은 창세전에 생명 책에 기록 되었다..계 13:8;17:8
*하나님의 선택은 택함을 받은 자의 공로나 선행을 예견한 데 기초한 것이 아니다..롬 9:11-13:16:10:12..고전1:27~29.담후1:9
*선행은 예정의 결과이며 원인이 아니다.-엡 1:12;2:10,요 15:16
*하나님의 선택은 신앙을 예견 한데 근거한 것도 아니다.-행 13:48;18:27,빌 1:29;2:12,13, 살전 1:4,5,살후2:13,14,약 2:5
*신앙과 선행으로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확인 할 수 있다.-벧후 1:5-11
(3) 선택은 구원전체가 아니고 구원에 이르는 첫 계단이다.구원받기로 선택된 자는 성령으로 거듭나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고 칭함을 받을 때까지는 구원받은 것이 아니다.
롬 11:7,딤후 2:10,행 13:48,살전 1:4,살후 2:13,14
(4) 선택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특수한 자비에 근거를 두고 있다. 죄인들이 자비와 구원을 받도록 결정하신 분은 하나님 이시다.
출 33:19,신 7:6,7,마 20:15,롬 9:10-24;11:4-6,33-36,엡 1:5
(5) 선택의 교리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의 보다 광범한 성경적 교리의 한 부분이다.성경은 하나님이 특정한 개인들을 영생으로 예정하셨다고 가르칠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모든 문제들도 하나님의 영원하신 명령과 작정의 결과라고 가르친다.
대상 29:10-12,욥 42:1,2,시 115:3;135:6,사 14:24,27;46:9-11;55:11,렘 32:17,단 4:35,마19:26
.【4】특별한 구속 과 제한된 속제 대하여 (Particular Redemption or Limited Atonement)
1). 교리
선택은 특별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표시하는 것이다.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예수님에게 주신 택한 자는 구원받기 위해서 구속을 받아야 한다.택한 자들을 구속하기 위해서 그리스도는 세상에 오셨고 고난을 받으셨다.그리스도는 자기의 백성을 위해서 하나님의 법을 완전히 수행하시고 그들에게 미칠 완전한 의를 이루시고 죄인이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그 의를 받도록 하셨다.그리스도의 대속적인 희생을 통하여 그들의 죄와 형벌은 영원히 옮겨진 것이다.그러므로 그의 백성이 믿음으로 그와 연합하면 완전한 의를 받게 되며 모든 죄와 정죄에서 자유게 된다.
칼빈주의자들은 한결같이 그리스도의 구속적 사역이 계획과 성취 특정한 죄인들을 완전히 구속하시고 그들을 실제로 구원하신다 에서 확정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구원은 그의 백성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도록 하는 모든 일과 신앙과 회개의 선물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단순히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용서하시도록 하기 위해서 죽으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을 버리신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사역이 유효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그리스도가 그의 백성을 위하여 자기자신을 희생하고 죽으신 것은 그들에게 구원을 주시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하나님의 선택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계획된 것이다.
모든 칼빈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순종과 고난이 무한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원하셨다면 그리스도의 구속능력이 인류만민을 구하고도 남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오직 하나님께서 그에게 택하여 주신 자만을 구속하러 오셨다.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은 어떤 사람은 구속 하시고 다른 사람은 버려두시기로 계획된 범위 안에서 제한된 것이며 그 가치와 능력은 제한되지 않고 무한 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3장 6절에는 이 교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택함을 입은 사람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하였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으며 때를 따라 역사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안에서 믿음에 이르도록 효과 있게 부르심을 받으며 의롭게 되어 지고 양자가 되고 성화되어지고 믿음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도록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보호를 받는다. 오직 택함을 받은 자 외에는 아무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고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아 의롭게 되거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성화되고 구원을 얻지 못한다.
2) 성경적 지지
(1) 성경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자기백성의 완전한 구원(실제적 화목, 칭의, 성화)을 목적하고 성취하는 것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성경은 죄인이 그들 자신을 구원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이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오셨다고 말한다.
마 1:21,눅 19:10,고후 5:21,갈 1:3,4,딤전 1:15,딛 2:14,벧전 3:18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과 수난의 결과로 자기백성이 하나님과 화목하고 의롭게 되고 그들을 중생 시키시는 성령을 받게 되었다고 말한다.
롬 5:10,고후 5:18,19,엡 2:15,16,골 1:21,22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들에게 필요한 의와 사죄를 보장하셨다.
롬 3:24,25;5:8,9,고전 1:30,갈 3:13,골 1:13,14,히 9:12,벧전 2:24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에게 필요한 중생과 성화를 포함한 성령의 은사를 보장하셨다.
엡 1:3,4;5:25,26,빌 1:29,행 5:31,딛 2:14;3:5,6,고전 1:30,히 9:14;13:12,요일 1:7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백성을 구하시기 위하여 세상에 보냄을 받았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만이 그에게 온다. 요 6:35-40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은 자기의 양을 위하여 자기의 생명을 버리셨다. 그의 양 된 모든 사람은 다 그의 음성을 듣고 그를 따른다 성부 하나님이 그리스도에게 양을 주신 것을 주목해야 한다. 요 10:11,14-18,24-29
*예수님은 그의 대제사장의 기도에서 세상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를 위하여 기도 하셨다. 아버지의 요구를 성취 하심 에서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그에게 하도록 보내신 사역을 성취하셨다. 요 17:1-11,20,24-26
*바울은 성도들이 유업으로 받는 양자됨과 구속과 죄의 용서하심과 이러한 영적 축복 등은 그들이 그리스도안에 있는 결과이며 하나님의 영원하신 작정 하심 에서 그 궁극적 근원을 찾을 수 있다고 선포한다. 엡 1:3-12
*아담이 그의 죄로 인하여 인류를 죽음과 정죄에 들어가게 한 것과 같이 그리스도는 그의 의를 통해서 그의 백성에게 칭 의와 생명을 가져왔다. 롬 5:12,17-19
(2) 어떤 성경구절들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모든 사람을 위한 죽으심, 또는 세상을 구원하시는 죽으심으로 말하고 있지만 또 다른 구절들은 그의 죽으심이 특정한 사람들과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은 일반적인 용어로 두 종류로 사용되고 있다.
세상이라는 말이 내포된 구절. 요 1:9,29;3:16,17;4:42,고후 5:19,요일 2:1,2;4:14
모든 이라는 말이 내포된 구절. 롬 5:18,고후 5:14,15,딤전 2:4-6,히 2:9,벧후 3:9등이다.
이러한 표현방법을 사용한 첫째 이유는 유대인만을 위한 구원이라는 잘못된 개념을 고치기 위한 것이며, 둘째 이유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차별이 없이 유대인과 이방인의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 뜻에서 사용되었다.
*특정한 용어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말하는 구절들이 있는데 이 구절들은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특별한 사람들을 틀림없이 구원해 주시는 것을 보여준다.
마 1:21;20:28;26:28,요 10:11;11:50-53,행 20:28,엡 5:25-27,롬 8:32-34,히 2:17;3:1;9:15,28,계 5:9
【5】.성령의 유효한 부르심 또는 불가항력적 은혜(The Efficacious Call of the Spirit or Irresistible Grace)
1.)교리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각위 성부,성자,성령. 다 함께 죄인들의 구원에 참여하시고 공헌하시는데 성부는 창세 전에 자기 백성이 구원받도록 선택하셔서 성자에게 주시고 성자는 정한 때에 세상에 오셔서 구속하심으로 그들의 구원을 보장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위대한 행위 선택과 구속의 구원사역의 완성은 아니다.
그 이유는 성령의 중생사역이 잃어버린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령의 중생사역은 그리스도의 순종과 죽음의 유익을 선택을 받은 자에게 적용시킨다. 성령에 의하여 적용되는 이 구원의 단계는 불가항력적 은혜 또는 유효한 은혜에 관계되는데 간단히 말해서 성령이 그리스도에게로 인격적으로 부르신 죄인은 틀림없이 구원을 받게 한다는 교리이다.
성령은 하나님께서 구원 하시기로 작정하신 모든 죄인에게 구원을 필연적으로 적용시키시며 이것은 모든 택한 자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작정에 근거하는 것이다.
복음의 초청은 그 메세지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부름을 주는 것으로 모든 사람을 구별 없이 초청하는 것이다. 그러나 택함을 받은 자와 택함을 받지 못한 자에게 다같이 주어진 이 외부적인 일반적 소명은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사람은 본질상 죄 중에 죽었으며 죄의 세력아래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생하지 않은 자는 회개와 복음적인 부르심에 응하지 않는다. 외적인 공포들이나 약속들이 죄로 인하여 눈이 멀고 귀머거리가 되고 죽어서 반역하는 죄인들을 그리스도 앞에 나와서 그를 구주로 믿게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성령은 하나님의 택한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복음의 메세지에 포함된 외적 부름에 첨가해서 특수한 내적 부르심을 주신다. 이러한 특별 소망을 통해서 성령이 죄인의 마음속에 은혜의 역사를 행하시므로 그리스도를 믿게 된다.
성령은 택함을 받은 죄인의 마음속에 새로운 심령과 새로운 성질을 창조하신다. 이것은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영적인 생명을 받음으로 인한 중생을 통하여 완성되며 그의 의지는 이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되며 이제는 죄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자유의사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따르게 된다. 비록 일반적 외적 소명은 자주 거절당 할 찌라도 이 성령의 내적 특별 소명은 결코 죄인을 회심시키는데 실패하지 않으며 또한 이것은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 주어진 것이다.
성령은 절대로 어떤 인간의 도움이나 협력에 의하여 죄인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역사를 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칼빈주의는 성령의 부르심과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유효적, 불가피적.불가항력적 은혜가 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10장 1절에는 이 교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생명에 이르게 하고 예정하신 모든 사람만을 그가 정하시고 받아들이실 때에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해서 저희가 본 성품으로 사는 죄와 죽음의 상태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구원으로 부르시기를 기뻐하셨다. 또한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일을 알 수 있도록 영적으로 또한 구속적으로 계몽하시며 돌과 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여 버리시고 살과 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셨다.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사 그들로 하여금 선한 것을 행할 수 있게 하는 그의 전능하신 힘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효과 있게 이끄시되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서 자발적으로 가장 자유롭게 나오게 된다.
2.) 성경적 지지
(1) 구원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사역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진술들이 있다.
롬 8:14,고전 2:10-14;6:11;12:3,고후 3:6,17-18,벧전 1:2
(2) 중생을 통하여 죄인들이 영적인 생명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성경은 이 과정을 영적 부활,창조,새 심령을 주시는 것 등으로 묘사하고 있다.
*중생을 통하여 죄인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이 두 번째 탄생이 있게 하신 자는 성령이며 그가 사용 하는 도구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요일 1:12,13;3:3-8;5:4,딛 3:5,벧전 1:3,23
*성령의 역사를 통해 죄인이 새로운 심령을 받고 하나님의 법을 따르게 되며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신 30:6,겔 36:26,27,갈 6:15,엡 2:10,고후 5:17,18
*성령은 죄인을 영적인 사망상태에서 일깨워서 살게 하신다. 요 5:21,엡 2:1,5,골 2:13
(3) 하나님은 그의 택한 자에게 성령에 의하여 주신 내적 계시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게 하신다.
마 11:25-27;13:10,11,16,눅 8:10;10:21,요 6:37,44,45,64,65;10:3-6,6,26-29,고전 2:14,엡 1:17-18
(4) 신앙과 회개는 하나님의 선물이고 성령의 중생시키는 사역을 통해서 심령에 오는 것이다.
행 5:31;11:18;13:48;16:14;18:27,엡 2:8,9,빌 1:29,딤후 2:25,26
(5) 복음의 초청은 메세지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에 대한 외적 부르심을 주시며 여기에 첨가해서 성령은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 특별한 내적 부르심을 주신다.복음의 일반적 소명은 자주 거절당할 수 있지만 성령의 특별한 소명은 거절당하지 않으며 항상 회개의 결과를 가진다.
롬 1:6,7;8:30;9:23,24,고전 1:1,2,9,23-31,갈 1:15,16,엡 4:4,딤후 1:9, 히 9:15,유 1,벧전 1:15;2:9;5:10,벧후 1:3,계 17:14
(6) 구원의 적용은 전적으로 은혜이며 오직 하나님의 전지 전능하신 능력을 통해서만 성취된다.
사 55:11,요 3:27;17:2,롬 9:16,고전 3:6,7;4:7,빌 2:12,13,약 1:18,요일 5:20
【6】성도의 견인 또는 믿는 자들의 궁극적 구원에 대하여
1) .교리에
택함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고 성령에 의해서 중생을 입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전지 전능하신 능력으로 인하여 신앙을 지킨다.
중생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영원히 구원을 받으며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자는 아무도 없다.
성도의 견인 교리는 기독교신앙을 가졌다주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에게 천국이 보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도들 성령으로 구별된 자들은 끝까지 견인하는 자 이며 믿는 자들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살아있는 신앙을 가진 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궁극적인 구원이 보장되어 있는 자들이다.
믿는다고 고백하던 많은 사람들이 타락하였지만 그들은 결코 은혜 안에 있었던 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은혜에서 떨어진 것은 아니며, 참된 믿는 자들도 시험에 빠지며 죄를 범하지만 이러한 죄들이 그들을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히 분리시키지 못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제 17장 1절에는 다음과 같이 이 교리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용납하시고 실제로 부르시고 또한 성령으로써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는 없다. 그들은 마지막 날까지 그 상태에 있을 것이며 또한 영원히 구원을 받을 것이다. 빌 1:6,벧후 1:10,요 10:28,29,요일 3:9,벧전 1:5,9.
칼빈주의 신학체계의 필수적인 부분 가운데 하나가 선택교리와 유효한 은혜교리는 이러한 축복받은 자들의 확실한 구원을 논리적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고, .만일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선택을 하셨다면, 그리고 성령이 구속의 혜택을 그들에게 유효하게 적용하신다면 이 사람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는다는 필연적인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2).성경적 지지
다음의 성경구절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믿는 순간에 영원한 생명을 갖게 되는 것을 보여 준다.그들은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의 보호를 받으며 하나님의 사랑에서 그들을 끊을 자가 없다.그들은 그들을 구원하신다는 것을 보증하는 성령의 인침을 받았으며 영원한 기업을 받는다.
사 43:1-3;54:10,렘 32:40,마 18:12-14,요 3:16,36;5:24;6:35-40,47;10:27-30;17:11,12,15, 롬5:10;8:1,29,30,35-39,고전 1:7-9,10:13,고후 4:14,17,엡 1:5,13,14;4:30,골 3:3,4 살전 5:23,24,딤후 4:18,히 9:12,15;10:14;12:28,벧전 1:3-5,요일 2:19,25;5:4,11-13,20 유 1,24,25
. 결 론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전적 부패, 무조건적 선택, 특별한 구속, 불가항력적 은총, 성도의 견인이다.
칼빈주의는 구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취된다. 성부께서 백성을 택하셨고, 성자는 그들을 위하여 죽었고, 성령은 택한 자들을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효능 있게 하시고, 또 그렇게 하심으로 그들로 하여금 기쁜 마음으로 복음에 순종하도록 하신다.
선택, 구속, 중생의 모든 과정은 하나님의 사역이며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다.
"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 구원의 은총을 받을 자를 결정하신다."
“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 하신다.”
★ 칼빈주의 5대 강령
무조건적 선택
제한된 속죄
전적인 타락
불가항력적인 은혜
궁극적 견인
★ 아르미니아 5대 강령
조건적인 선택
보편적인 속죄
자연적인 무력함
저항이 가능한 은혜
조건적인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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